과학 유튜버 ‘지식인 미나니’, 예능보다 재밌는 과학

재미와 교양을 한 번에 채워줄 유쾌한 과학 수다

황정식 기자 승인 2020.12.16 03:07 의견 0

여기, 그 누구보다 과학을 재미있고 근사하게 가지고 노는 크리에이터가 있다. 현미경으로 코딱지나 콘돔 따위를 들여다볼 때는 괴짜 같지만, 발효공학 연구실에서 연구하던 습성을 버리지 못해 궁금한 것이 생기면 집요하게 파고드는 집념의 과학 커뮤니케이터, ‘지식인 미나니(이민환)’다. 유튜브 과학 채널 <지식인 미나니>는 무려 누적 조회 수 1,500만을 돌파했고, 과학 크리에이터로서는 최초로 사이언스 비즈 어워드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그는 현재 YTN 사이언스 <수상한 비디오 크레이지 S>에도 과학 패널로 고정 출연 중이다. 

《알수록 쓸모 있는 요즘 과학 이야기》는 요즘 핫한 이 일상 과학 유튜버 지식인 미나니가, ‘과알못’ 독자들을 위해 그들의 눈높이에 맞게 준비한 유쾌한 과학 책이다. 끝없는 호기심과 기발한 상상력이 과학에 흥미진진하게 녹아드는 그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남녀노소 전공을 불문하고 모두가 과학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될 것이다. 과학이 이과생, 공대생, 과학자들만의 지적 향유물이라고 생각하며 거리감을 느꼈던 사람들이라도, 지식인 미나니의 유쾌한 과학 수다에는 분명 큰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남자에게 왜 굳이 젖꼭지가 있는 걸까?’ ‘정말 ASMR로 오르가슴을 느낄 수 있을까?’ 등 부끄러워 쉬쉬했던 내 몸에 대한 호기심부터 ‘내일 태양이 꺼지면 어떻게 될까?’ ‘90도 사우나에서 왜 뜨겁지 않을까?’ 같은 쓸데없어 보여도 은근 알고 싶었던 일상 속 궁금증까지, 《알수록 쓸모 있는 요즘 과학 이야기》와 함께 예능보다 더 재밌는 과학을 만나보자.


◇ 저자 이민환, 그는 누구인가?

누구보다 과학을 재미있고 근사하게 가지고 노는 대한민국 대표 과학 커뮤니케이터. 일상 속 호기심을 과학적이면서도 유쾌하게 풀어낸 영상 콘텐츠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운영 중인 유튜브 과학 채널 <지식인 미나니>는 구독자 약 10만 명, 누적 조회 수 약 1,500만 회를 돌파했으며(2019년 12월 기준), 과학의 대중화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과학 커뮤니케이터로서는 최초로 사이언스 비즈 어워드(2019)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대학 시절 발효공학 연구에 빠져 산 덕분인지 세상을 과학적으로 바라보게 되었고, 매사에 ‘왜?’라고 묻다 보니 어느 순간 일상 과학 유튜버가 되어 있었다. 과학 크리에이터로서 매일같이 새로운 호기심을 찾아 나서는 건, 사소한 질문이 우리가 사는 사회를 바꾸고 인류의 미래를 바꿀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대구 한의대를 졸업하고 현재 교육 관련 회사에서 콘텐츠 기획 업무를 맡고 있다. YTN 사이언스 <수상한 비디오 크레이지 S>에도 과학 패널로 고정 출연 중이다. CJ E&M 다이아(DIA) TV에서 인플루언서 에듀케이션 채널로 선정되었으며, <사이언스올>, <이웃집과학자> 등의 과학 매체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했다.

 


◇ 추천사, 추천할 수 밖에 없는 이유.                       

‘왜 사람은 다리를 떨까?’ 소소한 궁금증부터 ‘쓰레기를 우주로 보내면?’과 같은 크고 엉뚱한 상상까지, 다양한 주제를 흥미롭게 풀어가는 작가의 글을 읽다 보면 그 독특한 호기심에 덩달아 매료된다. 
_ 과학 매체 <이웃집과학자>

어떻게 창의력을 기르느냐가 참 중요한 시기가 되었다. 미래의 인공지능 시대에도 창의력은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호기심은 바로 창의력을 기르는 첫 단계이자, 과학의 원천이다. 저자는 과학을 도구로 삼아 호기심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잘 보여준다. 
_ 미시시피 주립대 항공우주공학 박사, 전 항공우주연구원 원장 채연석

세상에 호기심이 없다면 인생은 지루하기 짝이 없을 것이다. 이 책은 호기심 가득한 표정으로 독자들을 기다리고 있는 장난꾸러기 같다. 가끔은 엉뚱한 질문에도 과학적으로 대처하는 저자의 재치와 함께, 지루한 삶을 지적 유희로 가득 채워보자.
_ 과학 커뮤니케이터, 《궤도의 과학 허세》의 저자 궤도

이 책에는 우리가 삶 속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호기심이 가득 담겨 있다. 작가는 ‘우리는 왜 칠판 긁는 소리를 싫어할까?’ 등의 엉뚱하면서도 공감되는 일상 속 궁금증과 그 이유를 남녀노소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과학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재미보다는 어려움을 떠올렸던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_ 크리에이터 루루체체, 송태민

유튜버월드 황정식 기자

 



 

[저작권자 ⓒ유튜버월드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